전통적 예의와 삼강오륜은 오간데 없고 오염된 신사고주의로 이기심이 팽만해진다. 눈먼 지식인, 불고지죄, 정의감 상실 등이 있다.
보신주의로 무사태평하게 지낸다. 개인주의와 이기심이 있다.
확실한 국가관과 애국심으로 사회의 일원이 되어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한다. 국태민안과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한다. 정의심이 생긴다.
바르고 적당하면 금옥이 되고 도가 지나치면 쇠똥으로 변한다.
깊은 학문과 진리를 탐구하게 되고 훌륭한 전문지식에 통달한다.
일이 성사되거나 큰돈이 생겨 기뻐하고 세상에 소문을 낸다.
마땅히 이루어질 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일 등과 관계한다.
어떤 사람에 관해서 알고 싶어하거나 남에게 청탁할 일이 생긴다.
패배 의식을 갖거나 현실에 불만을 느낀다.
어떤 선의적인 경쟁으로 새로운 전술, 전략을 짠다. 지혜로운 꾀가 있다.
생존경쟁에 있어서 물욕과 시기심이 충만하게 된다. 악심이 생긴다.
불쾌감을 느끼게 되고 불만, 불안, 증오, 패배의식 등을 갖게 되는 체험을 하게 된다.
어떤 일거리에 불만을 가지거나 어떤 사람에게 애착심이 생긴다.
상대방을 못마땅하게 생각하거나 불쾌한 마음이 생긴다.
언제 해결 될지도 몰랐던 묵은 일, 또는 포기하고 있었던 일을 다시 시작하게 된다.
성취하고 싶던 일이나 두 사람이 관여하는 일에 착수하나 심적 고통이 따르게 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밝고 청신한 마음으로 물 흐르듯, 사랑이 보랏빛에 젖어 찰랑거린다.
주위가 어둑 컴컴하면 생소한 지역을 가게 되거나 생소한 일 또는 새로운 일을 접하기도 하고 비밀스러운 일을 하게 된다.
집안이 태평무사하고 화목하며 자손이 창성하게 된다. 삼강오륜이 있다.
집안에 막내 자식이 생기거나 새색시를 맞이하게 된다. 식솔, 입학 등의 길운이다.
어떤 일에 있어서 상호간에 사업적인 계약을 하게 된다. 결혼, 합방, 체결 등이 있다.
비단과 양탄자를 만지듯, 아름다운 부드러움이 감각신경을 통해 전달된다. 사랑의 리듬, 행위적 예술, 표현의 기교 등이 있다.
주위 사람들로부터 경멸을 당하거나 중상모략으로 인해 고민하게 된다.
반흉반길로 시비가 엇갈리고 즐거움과 괴로움을 체험하게 된다. 합의, 체결, 계약, 약혼, 결혼, 질병, 전염병, 합병, 업보, 협동심 등이 있다.
실제로 사랑 속에 울고 웃는 삶의 드라마가 극적인 사건으로 희비가 엇갈린다. 희망한 꿈이 깨어진다.
실제로 부모님이나 윗사람으로부터 덕담과 미담을 듣고 삶의 참 맛을 느끼게 된다. 총회, 세미나, 모임, 감상 등이 있다.
희로애락과 이성의 산실 속에서 새로운 우주를 탄생케 한다.
가권이 자식에게 넘어가 부모는 홀대를 받고 유명무실된다. 하극상이다.
친구를 사귀거나 뜻하지 않았던 칭찬이나 즐거운 일이 생긴다.
가을 낙엽을 밟고 쓸쓸히 걷는다. 고독을 느낀다.
상대방에게 사랑을 받으면 점차 운수가 트이고 구하는 소망과 계획을 순조로이 달성하는 기쁨을 얻게 된다.
일종의 매달리고 싶다는 마음의 표현으로 간주되며, 누군가에게 핀잔이나 꾸중을 듣는 일이 생기거나 고독해진다.
서로가 소원했던 관계를 청산하고 우애가 두텁게 가까워진다.
실제로 자신이 낳은 자식이면 건강하며 쑥쑥 자라고, 남의 자식이면 액덩어리로 근심 걱정이 생긴다. 작품감상, 창작, 슬픔과 기쁨 등이 있다.
외국의 전쟁을 대신해서 보는 꿈이다.
동업자와 일을 착수하나 뜻대로 해결되지 않는다.
실제로 믿고 사랑하던 사람이 등을 지고 결별하게 된다. 배신, 싸움을 하게 된다.
확실한 지조 없이 마구잡이로 행동을 하다가 된서리를 맞는다.
원앙새처럼, 선남선녀가 달콤한 언약을 한다. 핑크빛이 내리쬐는 분위기 있는 공간에서 같이 호흡을 하고 약속한다. 단꿈을 꾼다.
깊은 진리와 교리를 깨닫고 신앙심이 두터워진다.
친구나 사랑하는 애인을 만나 산책과 분위기 있는 공간에서 즐거운 꽃을 피운다. 상봉, 합의, 계획, 상담, 설계, 대화, 단꿈 등을 나타낸다.
잊혀진 옛 추억이 아름답게 되살아나고 사랑하는 연인의 소식을 듣는다. 반가운 소식이 오거나 우편물을 받는다. 귀한 손님이 오신다.
은인, 협조자 등이 크게 혜택을 준다.
친구나 애인을 만나 분위기가 있는 아름다운 공간에서 선물을 주고받는다.